마태복음 15장 21-39절 예수님은 갈릴리 지역을 떠나 서북쪽에 위치한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가셨습니다. 이 곳은 이방인들의 땅이며 수리아 지역에 속했고 베니게 사람들이 많이 살았기 때문에 수로보니게라 불리웠습니다. 그런데 22절을 보면 마태는 예수님을 찾아와 딸의 치유를 간청한 여인을 ‘수로보니게 여자’라 하지 않고 “가나안 여자”로 소개합니다. 가나안 족속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이방민족이었습니다. 가나안 여인은 딸의 치유를 위해 간청을 하며 불쌍히 여겨 달라고 외쳤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한 말씀도 대답지 아니”하셨습니다. 그 여인을 보고 민망하게 여기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그때 예수님께 다가와 무릎을 꿇고 간청하지만 예수님은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라고 말씀하시며 거절하십니다. 하지만 여인은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라며 예수님께 말하며 그 말을 들은 예수님은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라고 말씀하시고 그 여인의 딸을 고쳐 주셨습니다. 이 본문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요? 마태복음의 큰 주제중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사도 마태가 설명하고 있는 것은 가나안 여인은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신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만 유대인들은 그렇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고발이 배경에 깔려 있는 것입니다. 이 여인은 예수님을 “주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하면서 이사야 9장의 말씀을 상기시키게 합니다. 다윗의 자손으로 인해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포로된 자를 놓으며 눌린 자를 해방시키는 긍휼과 자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자면 마태가 이 사건을 기록함으로써 스스로를 개라 취급받음을 당연시 여기고 예수님 앞에 나와 엎드린 이 여인과 당연히 그 옆에 같이 엎드렸어야 할 유대인들을 비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저들이 선민이요 하나님의 백성이요 율법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이미 하나님의 자녀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자녀이면 더욱더 그 아버지 앞에 순종해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아니하고 오히려 이방인 즉 개 취급 받는 자들이 오히려 아버지의 뜻을 따른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나안 여인이 이해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5장에 기록돼 있는 귀신들린 딸을 고쳐주기를 간청했던 가나안 여인 사건이나, 또 29절 이하에 있는 갈릴리 호숫가에 있는 산에서 많은 병자를 고치신 사건이나, 32절에 나오는 칠병이어로 사천명의 무리를 먹이신 기적은 다 이스라엘 백성이 아니고 이방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적들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칠병이어는 오병이어와 흡사합니다. 그러나 기적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베푸시는 은혜와 긍휼이 유대인들만을 대상으로 한것이 아니라 이방인들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데 초점이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과 저는 이방인이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구원의 기쁨을 감사하며 이 구원을 계속해서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께 오늘도 순종하며 살아가시기를 축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