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crc.com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교단의 한국어 공식 명칭은?
북미주 개혁 교회입니다.
영어로는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CRCNA) 로서 Christian 이라는 말은 우리가 그리스도에 속해있고 그의 제자가 되기를 원한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Reformed 라는 말은 우리가 기독교의 역사적인 줄기, 즉 종교개혁의 전통 (칼빈주의) 위에 서 있다는 의미이며, Church 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세상으로 부터 불러 내어 그의 백성을 삼으신 무리의 교제임을 나타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주와 구세주 (Lord and Savior)로 고백합니다.
CRC 교단은 16세기 종교개혁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역사적 개혁 교회들과 함께 선한 행위로써는 구원 얻을 수 없음을 믿습니다. 종교개혁 지도자의 한 사람인 존 칼빈(John Calvin)의 신학에 근거를 둔 장로교와 같은 뿌리의 교단으로서 약 200년 전 화란의 칼빈주의자들이 더러는 박해를 피해서, 혹은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서 북미주로 이주한 이민 신앙인들로 시작 되었습니다.
North America (북미주) 라는 말이 붙은 이유는 우리 교단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2. CRC 교단은 미국과 캐나다 소재 교회를 합친 교단인가?
그렇습니다. 현재 1,100 여 교회 중 약 2/3는 미국에, 1/3은 캐나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인교회는 약 120 여개 교회 입니다.
3. CRC 산하 학교는 칼빈대학과 칼빈 신학대학원 뿐인가?
교단 산하 직영 학교는 미시간 주 그랜 래핏(Grand Rapids, MI) 소재 칼빈 대학과 칼빈 신학교입니다.
이 학교들은 모두 남녀 공학입니다.
이 외에도 CRC 교회에 의해 시작 되었거나 교인들에 의해 운영되는 크리스챤 학교는 미국에 약 300여개, 캐나다에 70여개가 있습니다. CRC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지원 받고있는 대표적인 학교로는 Dordt College, Redeemer University College, Reformed Bible College, The King’s University College, Trinity Christian College, Westminster Theological School in Philadelphia 등이 있습니다.
4. CRC교단의 대표적인 사역으로서는 어떤 것이 있나?
위에서 언급한 방송사역 (The Back to God Hour) 과 문서사역 (CRC Publication-Faith Alive!) 외에도 국내 선교부 (Christian Reformed Home Missions)를 통해 미 자립/개척 교회 및 기성 교회 지원과 훈련, 인디안 선교, Coffee Break 성경공부 및 Men’s Life 사역을 하고 있고, 세계 선교부(CRWM)는 본 교단에서 약 300명의 중, 장기 선교사를 파송하여 약 26개국에서 선교 사역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 선교부나 세계 선교부의 규모 못지않게 세계 구제부 (CRWRC)에서는 약 30여 국가에 상주하며 지역개발을 돕고 있으며, 긴급 구호 지역 (예: 북한)에 필요한 물자와 식량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Pastoral Ministry는 군대, 병원, 교도소, 재활원에서의 사역을 하며, 장애자, 피학대자, 사회정의및 인종관계의 보호와 교육, 그리고 교회 분쟁의 중재등을 행하고 있습니다.
5. 조직 신학에서 한국 장로교나 미국 장로교 교리와 CRC의 중요 교리상의 다른 점이 있다면?
신학과 교리는 개혁 신앙인 점에서 일치하며 성경의 권위, 하나님의 주권, 경건의 삶,…의 중요성을 인정하나, 특별히 본 교단에서 강조하는 것은 통합적인 시각으로 보는 세계관 (world-and-life-view) 입니다. 인간이 사는 모든 분야가 하나님이 창조 하신 것이고 그의 관심 분야이기에, 우리가 문화라고 부르는 인간의 모든 삶의 부분들이 하나님의 나라, 즉 믿음의 활동 영역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학문과 사회, 경제, 정치, 교육 활동 등의 모든 분야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뜻 아래서 결정하고 행하므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가는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타락한 세상 가운데서도 이러한 일들이 가능토록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써 이루어 집니다.
특히 구원 받은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살아가기 위해 언약 사상과 만인 제사장 원칙, 하나님 나라의 개념과 이를 이루기 위한 크리스챤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6. 여성 목사 안수는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여상 집사와 장로도 안수 가능한가?
지역 권위에 최종 권위를 두는 원칙으로 인해, 지역 교회가 필요성을 인식하고 노회가 이 필요에 동의한다면 여성 안수는 가능합니다. 단 노회에 따라 여성 안수를 허락하는 노회가 있고 전혀 허락치 않는 노회가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남가주에는 GLA (Greater Los Angeles) 노회와 남가주 (California South) 노회, 그리고 한어 사용의 태평양 한미 (Pacific Hanmi) 노회가 있는데, GLA노회에서는 여성 안수를 허용하나, 남가주 노회와 한미 노회에서는 결코 허용 않고 있습니다.
7. 동성애자 (본인이 인정하건 주위에서 인지하건)의 안수 및 임직 가능한가?
교단의 기본적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동성애는 이 죄악된 세상의 문제들을 반영하는 성적인 혼동 상태이다. 동성애적인 관습이나 생활 태도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에 불순종하는 것으로서 정죄 되어야만 한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동성애적 경향을 가진 사람과 동성애 주의자를 구분하는 일입니다. 동성애 주의자란 실제의 삶에서 동성애의 생활 관습과 태도를 좇아살아가는 자를 말하며 이들에게는 이것이 죄임을 가르치고 그들이 회개하고 회복되어질 수 있도록 교회가 도와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들은 그들의 생활이 바뀌기 전에는 모범적인 지도자로서 교회의 공식적인 직분에 임명될 수 없을 것입니다. 동성애적 경향을 가졌으나 그러한 삶이 죄임을 깨닫고 정상적인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자들은 교회가 격려하고 가르쳐 온전한 삶을 살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교회의 직분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현재 본 교단에서는 동성애자 (본인이 인정하건 주위에서 인지하건)로서 안수 및 임직 받아 사역하는 사람은 저희가 알기로는 한명도 없습니다.
8. 한인교회들이 소속한 노회는?
KoAm, Hanmi, Cal South, GLA (Greater Los Angeles, Central California, Pacifc Northwest, Hackensack, Hudson등